‘베데스다’는 예루살렘의 양문 곁에 있는 연못이다.
치료의 효력이 있는 간헐천으로 알려진 곳으로,
‘자비의 집’이라는 뜻의 아람어 베티스다의 음역으로 베데스다 라고 말하고 있다.
자비의 집이라는 뜻의 이 연못은 실제로는
무한경쟁사회와 양육강식의 사회의 축소판일 뿐이다.
병에 걸린 사람들- 눈먼 사람들, 다리 저는 사람들, 중풍환자들-은
이 곳에서 혹시 있을 기적을 선점하기위해 기다리고 있다.
같은 고통을 공유하는 동료인것 처럼 대기하지만
같은 고통을 공유하는 동료인것 처럼 대기하지만
만일 물이 움직이게 된다면 모두가 경쟁자가 되고 말 무자비한 곳이다.
38년 된 병자는 자신이 이곳을 누구보다 먼저 차지할 가능성이 없음을 알고 있지만
대안은 생각할 수 없어서 그저 이곳을 지키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병자들이 모두 소원하고 있는 이 곳은 전설일 뿐이다.
4절의 내용- 주의 천사가 물을 휘저어 놓을 때,
맨 먼저 들어가는 사람은 무슨 병에 걸렸든지 다 나았다는-이
괄호로 표시된 이유는 요한복음의 많은 사본(가장 오래된 사본 포함)에는 이 내용이 없기 때문이다.
사실상 병자들은 자신을 구원할 수 없는 대상에
자신의 인생을 드려 끊임없이 구원을 갈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 뿐 아니라, 이 시대도 자신을 구원할 수 없는 대상에게 구원을 요구하고 있다.
얼마전 사람들의 하루를 다큐멘터리로 촬영해서 보여주는 프로에서
건물주들의 풍족하고 나른한 하루를 방영했다.
넉넉한 건물세로 인생을 살아가는 그들의 삶을
‘신이 부럽지 않을 사람’이라는 나래이터로 맺음했다.
이 시대의 구원은 이런 형태인가?
38년된 병자에게 예수님이 찾아오셨다.
“네가 낫고자 하느냐?”
예수님의 질문에 그는 그가 구원받지 못하는 이유를 말한다.
그는 알지 못했다. 구원자가 바로 그라는 사실을.
똑같은 기도를 우리는 매일 예수님께 드린다.
“예수님, 나를 도와주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래서 나는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요5:7)
친구들과 가족들, 직장동료들과 사회시스템과
친구들과 가족들, 직장동료들과 사회시스템과
은행의 한도 때문에 우리는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 38년된 병자에게 말씀하셨다.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거라” (요5:8)
하지만 그 모든 한도에 예수님은 구속되지 않으신다.
그렇다고 예수님이 우리의 소원을 이루시는 ATM인출기는 아니다.
오늘 38년된 병자는 예수님으로 인해 구원 받았지만
여전히 베데스다에는 셀 수 없을 만큼의 고통하는 병자들이 있다.
이 땅에서의 고통은 여전해 보이지만
우리는 38년된 병자의 치유를 보며 누가 구원자인지를 알게 되는 것이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일어나라’ 는 말은 보통 신약성경에서 부활을 상징한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일어나라’ 는 말은 보통 신약성경에서 부활을 상징한다.
그 분이 죽으시고 사망을 깨뜨린 사건, 때문에
나는 오늘 살아가고 있다.
1 그 후에 유대인의 명절이 되어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니라
2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거기 행각 다섯이 있고
3 그 안에 많은 병자, 맹인, 다리 저는 사람, 혈기 마른 사람들이 누워 [물의 움직임을 기다리니
4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움직이게 하는데 움직인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됨이러라]
5 거기 서른여덟 해 된 병자가 있더라
6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7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8 예수께서 이르시되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시니
9 그 사람이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가니라 이 날은 안식일이니
(요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