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에 입대해서?2주일간 예배를 드리지 못하다가
예배당 앞에서 집사님이 건네준 따뜻한 커피 한 잔에
마음이 녹았습니다.
바닷바람에 오랫동안 서있어서
꽁꽁?얼었던?몸에 온기가 돌았고,
나는 예배 시간 내내
그리웠던 주님을 소리내어 찬양하며 눈물을 흘렀습니다.
산상수훈을 마치신 예수님을 보고
사람들은 그 가르침과 권위에 놀랐습니다. (마7:28-29)
그 분의 권위 앞에 한 나병환자와 백부장이 엎드렸습니다.
사회적으로 철저하게 격리되었던 나병환자에게
예수님은 손 내미셨습니다.
“내가 원한다. 자. 깨끗하게 되어라.” (마8:3)
그러자 곧. 그는 깨끗함을 받았습니다.
깨끗함을 받았다는 말로 쓰인 단어는
죄를 씻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구원을 읽으며 나도 같은 은혜를 구합니다.
주님, 내게도 말씀해 주세요.
주님이 원하시면 날마다 나를 깨끗하게 해주세요.
예수님은 나병환자의 치유를
제사장에게 보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야만 사회로부터의 격리가 풀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족에게도 외면받아야 했던 그의 부정이
예수님의 말씀앞에 깨뜨려졌습니다.
구원이 지니는 놀랍고도 포괄적인 이미지들을 생각합니다.
이방인이었던 백부장 역시 예수님이 베푸시는 구원에 참여합니다.
“이스라엘에서도 아직까지 이렇게 큰 믿음을 본 적이 없다.” (마8:10)
예수님이 본문에서 칭찬하시는 백부장의 큰 믿음은
예수님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여, 저는 주를 제 집 안에 모실 자격이 없습니다.
그저 말씀만 하십시오. 그러면 제 종이 나을 것입니다.” (마8:8)
예수님을 모실 자격이 없다는 백부장은
주님의 백성이 되는 자격을 얻었습니다.
반면에 기존의 이스라엘의 아들들 중 일부는
어두운 곳으로 쫓겨나게 될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아들이 되는 자격은
전통과 혈통이 아니라
예수님을 주님으로 모시는 믿음이기 때문입니다.
그 분이 내게 말씀하시면
내가 깨끗해질 것이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하지만 늘 가지게 되는 의문이 있습니다.
과연 그 분이 내게 말씀하셨는가?
그 분과의 인격적인 교제가 없다면
그 분의 의사나 결정, 권위와 상관없이
내가 이미 깨끗함을 받았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스스로 깨끗함을 입는다는 말인데,
주님과 상관없는 구원은, 거짓되고 슬픈 이야기입니다.
위대한 사역의 결과를
위대한 사귐의 결과로 치환하거나 담보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예언하고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기적을 일으키지 않았습니까?
그때 나는 그들에게 분명히 말할 것이다.
나는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한다.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마722-23)
위대한 사귐의 결과가 ?
위대한 사역의 결과로 나타날 수는 있지만
위대한 사역의 결과가 위대한 사귐의 결과는 아닙니다.
영화 메멘토에서 주인공은 잘못된 단서 하나 때문에
안타까운 결말을 맞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단서는 ‘자격’ 입니다.
전통과 혈통으로, 사역과 결과로
자격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공동체과 가족으로부터도 외면당했던 나병환자와
전에 구원에서 멀리 있었던 이방인 백부장이
주님 앞에 엎드렸던 것처럼
그 분의 놀라운 성품에 기대어야만 합니다.
“주님이 원하신다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주님이 원하신다면
이 땅을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마8:2)
내가 주님께 나아갈 수 있는 자격은
주님의 은혜에 기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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