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이라고 다 믿지 말고
그 영들이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것인지 분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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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별의 시금석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믿느냐이다.
내가 믿는예수님이
어떤 분이신가?
를 묻는 질문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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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육신 교리는
가장 핵심적인 진리이며
교회를 교회 되게 만드는
장치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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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일반적으로
믿는 이들 중에
예수님이 육체로 오신 것을
믿지 않는 이들이 어디에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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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요즘 뉴스를 보면서
꼬일 대로 꼬여 버린,
무척 회의적인
시선에서 던지는 내 질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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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사도 요한은
사랑을 말한다.
사랑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
하나님이 사랑이시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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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적 내가 궁금했던 문장들이 있다.
성령님이 아니면
예수님을 주라고
시인하지 못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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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을 주라고
시인하면서
나는 그렇게
살지 못할 수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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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을 주라고
시인하면서
예수님이 없는 것처럼
살 수도 있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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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하게
예수님이 이 땅에
육체로 오셨는가?
그렇다고 말하면서
우리는 예수님이
없는 것처럼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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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은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대조해서
이야기한다.
진리의 영과 대칭점에
있는 것을
거짓의 영이라 말하지 않는 것에 놀랐다.
진리에서 어그러지게
만드는 유혹이나 속임, 미혹이
그 반대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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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이 육체로 오셨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한 마디로 이야기하면 사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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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 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 (요일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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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의 사랑은
구원을 위한 화목 제물로
찢기고, 죽임 당함으로 증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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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영지주의자들은
신령한 것만을 이야기하지만
실제는 아무것도
남지 않았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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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뉴스를 보고
한동안 마음이 어려웠다.
그러면서 답을 찾기 위해
말씀이신 주님께 계속 묻게 된다.
개인의 문제와 구조적인 문제 속에서
지금 나는 무엇을 선택하고
어떤 걸음을 걸어야 할 것인가